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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전통궁중의복

야생초요 2006. 10. 8. 06:58
왕의 복장
왕은 재킷, 바지, 그리고 외투를 입었습니다. 이것들은 한국의 고대에 왕의 옷의 3가지 기본적인 품목입니다. 소매, 옷단, 그리고 목의 칼라는 폭이 넓은 대비되는 재료의 띠로 덧대었습니다. 외투 위에 왕은 금속 장식과 금편을 늘어뜨려 장식한 금관을 씁니다.
귀족 여성의 복장
삼국시대에 여성은 치마 위에 저고리를 입었습니다. 신라시대에는 저고리 위에 치마를 입는 것으로 바꿨습니다. 치마끈은 중국 당나라 패션의 영향으로 가슴 위로 묶었습니다. 이 위에 그들은 소매가 짧거나 소매가 없는 조끼와 무릎 밑에까지 늘어지는 어깨를 덮는 긴 장옷을 입었습니다. 구두는 가죽이나 비단으로 만들어 신었습니다. 머리는 말아 올려 핀으로 고정한 후 비녀를 꽂았습니다. (이 복장은 경주의 용강동 고대 무덤에서 발굴된 흙으로 만든 작은 입상의 복제를 토대로 한 것입니다.)
왕궁
삼국시대 회고용으로 기록했던 이 장면은 선덕여왕의 선견지명의 전설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황제는 여왕에게 모란과 그 씨를 그린 그림을 선물했습니다. 벌이 없는 그림을 보고 여왕은 향기 없는 꽃이라고 예상했는데 나중에 사실로 증명되었습니다. 이 장면은 또한 신라 궁전 건축의 양식과 당시의 복장의 몇 가지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왕의 복장
왕은 상의, 바지, 외투, 머리띠와 흰 비단 모자, 비단 장식 띠, 금장 버클이 달린 가죽 벨트, 노란 가죽 구두를 했습니다. 상의의 소매, 옷단, 목 깃, 끝 부분은 넓은 금 천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고구려 시대 읽어보기.
여왕의 복장
여왕은 보통 저고리, 바지, 치마를 입었으며 의식적인 행사 때만 외투를 입었습니다. 저고리의 색깔은 빨간 비단 띠가 있는 자주색으로 빨간 허리띠를 매었습니다. 치마는 길고, 폭이 넓고, 옷단의 허리에서 단까지 주름을 넣었습니다. 색동 띠를 두를 경우 치마의 각 주름도 각각 다른 색깔로 했는데 이는 일본이나 중국의 복장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행사 때의 외투는 저고리와 같은 자주색입니다. 팔찌, 귀걸이, 다른 장신구들도 여왕의 옷차림새에 쓰였습니다.
남성 귀족의 복장
남자 귀족은 저고리, 바지, 소매 달린 조끼, 파랗고 투명한 비단 모자, 그리고 가죽신을 신었습니다. 소매, 옷단, 옷깃, 저고리 앞부분의 끝단은 천 띠를 덧대었으며 빨간 허리띠로 허리를 감쌌습니다. 계급이 높은 귀족들은 느슨한 바지를 입고 낮은 계층은 꼭 끼는 바지를 입었습니다. 삼실총과 무용총의 벽화에는 저고리 위에 소매 없는 조끼를 입었습니다.
여성 귀족의 복장
이 기간의 귀족 여성들은 저고리, 바지, 치마, 외투를 입었습니다. 외투는 무릎 아래까지 내려오는 것을 제외하고는 저고리와 기본적인 형태 면에서 같습니다. 소매, 옷단, 옷깃, 그리고 외투의 앞부분 끝단은 대비되는 천 띠로 덧대었습니다. 외투 위에는 비단 허리띠를 매었습니다. 치마는 길었으며 넓고, 정교한 주름이 있었습니다. 치마 끝단은 다른 색깔의 천 띠로 덧대었습니다. 머리에는 두건을 둘렀습니다.
시종의 복장
시종은 저고리와 느슨한 바지를 입었습니다. 저고리는 꽉 끼는 소매에 엉덩이에 걸칠만큼 길었습니다. 저고리의 소매, 옷단, 옷깃은 서로 보완적인 천 띠로 덧대었습니다. 꽉 끼는 머리 덮개와 가죽신을 했습니다.
여성 시중의 복장
궁중 안의 여성 시중은 저고리, 바지, 치마, 그리고 외투를 입었습니다. 남성 시중들의 복장과 비슷해서 저고리는 꽉 낀 소매에 엉덩이까지 내려왔습니다. 저고리 소매, 옷단, 옷깃은 서로 보완적인 색깔의 천 띠로 덧대었습니다. 치마는 폭이 넓고 허리에서 끝단까지 주름이 있고 너무 길어서 마루에 질질 끌렸습니다. 외투 역시 모든 끝단에는 천 띠를 덧대었습니다. 머리 스타일은 소녀처럼 뒤로 묶었으며 가죽 구두를 신었습니다.


왕의 복장
중국의 당나라 시대의 역사에 따르면 백제 시대의 왕은 긴소매의 자주색 외투와 푸른 바지를 입었습니다. 그는 손질하지 않은 가죽 벨트로 외투를 묶었고 검정 가죽 구두에 머리띠와 함께 비단 모자를 썼습니다. 개인적인 장신구들은 무령왕의 무덤에서 발굴된 내용을 모델로 한 것입니다. 비단 벨트에는 끝에 버클과 5각형의 금장식이 붙어 있었습니다. 비단 모자 양옆에도 금장식이 붙어 있었습니다. 검정 구두는 후에 금 구두로 바뀌었습니다.
여왕의 복장
여왕은 저고리, 바지, 외투를 입었습니다. 외투의 바탕은 진한 자주색이며 붉은 끼가 있는 3색 비단으로 끝마무리를 하였습니다. 귀고리, 팔찌, 반지, 비단 벨트 끝단의 5각형 모양의 장식 등의 장신구들은 무령왕의 무덤에서 발굴된 내용을 모델로 하였습니다.
사절의 복장
중국의 양나라(541)에 공물을 바치는 그림에서 백제의 사절은 마루를 끄는 옷을 입은 것으로 묘사되었습니다. 이 모델들은 소매, 옷단, 옷깃 주위에 진한 자주색 천 띠를 덧댄 녹색의 외투에 녹색 벨트를 했습니다. 바지는 오렌지색으로 바지 끝단에 진한 자주색 천을 덧대었으며 아래쪽 끝 부분은 느슨했습니다. 검정 비단 모자와 가죽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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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의 의전 복장
고려후기에 궁중의 관료들은 100년에 걸친 중국 원나라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공민왕은 고려시대 전통 복장으로 되돌아 갈려는 시도를 하였습니다. 왕은 중국의 황제 복장과 거의 동일하게, 12개의 늘어뜨린 장식을 단 왕관에, 12가지 수를 놓은 의복을 입었습니다. 검은 외투에는 태양, 달, 별, 산, 용, 그리고 불로 그림이 수 놓여 있었습니다. 옷에 수놓인 산, 용, 불의 디자인은 가슴부터 무릎 밑까지 걸쳐 있습니다. 벨트는 옥 조각과 넓은 끈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여왕의 의전 복장
여왕의 정식 복장은 한 쌍의 꿩을 12줄로 넓게 수놓은 파란 비단으로 만들었습니다. 가운 안에 받쳐입은 흰 비단 옷의 소매, 옷깃, 옷단에는 빨간 천 띠를 덧대었으며 끝단에는 수를 놓아 장식했습니다. 가슴부터 무릎 밑에까지 매달려 있는 천 조각은 빨간 색으로 테를 두르고 꿩을 두 줄로 수놓았습니다. 벨트는 파란 줄과 금속 장신구로 장식했으며 양쪽 끝에는 옥 장식을 달았습니다. 왕관에는 7마리의 꿩과 두 마리의 불사조로 장식하였습니다. 버선이나 구두는 파란 비단으로 만들었습니다.
일반 관리의 복장
여기에 보이는 복장은 한국의 공자로 알려진 최충의 아들 최유선의 복장을 기본으로 했습니다. 주 의상은 분홍색이고 넓은 소매와 둥근 옷깃은 검정 띠로 장식했고, 밸트 또한 검정색이었습니다. 그는 알현 판을 들고 있습니다.
 
 
악세사리
 


 

 

출처 : 이쁘고 고운 마음으로
글쓴이 : 맘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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