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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드민턴 규칙 (200.5.6)-랠리포인트제

야생초요 2006. 9. 6. 13:22

2006년 5월 6일 국제배드민턴연맹이 국제연맹 정기총회(일본,동경)에서 ‘서브권이 없어도 득점’할 수 있는 ‘랠리포인트제’로 배드민턴 경기 규정 을 변경함에 따라 이후 열리는 모든 국내,국제대회에 새로운 경기 규정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퍼스트, 세컨드 서비스는 없어졌구요. 서비스권이 없어도 득점이 가능한 형태가 되었죠.

 

그래도 과거의 규칙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복식게임에서 서비스권은 최초의 서비스시 한 개를 가지고 그 이후부터는 두 개의 서비스권을 가지게 됩니다. 0:0에서 처음 서비스 하는 팀은 세컨드 서비스권만 가지고 시작한다고 하면 이해가 빠르겠네요.

 

최초의 서비스를 제외하고는 퍼스트 서비스, 세컨드 서비스 두 개의 서비스권을 가지게 됩니다. 서비스권이 시작되면 무조건 오른쪽에 서 있는 사람이 먼저 퍼스트 서비스를 합니다. 자기편이 득점을 하면 자리를 바꾸고 서비스를 하는 사람은 변경이 없습니다. 0:0에서 A가 오른쪽에서 서비스 시 득점하여 1:0이 되었다면 A가 왼편으로 가서 서비스(여전히 퍼스트 서비스)를 하게 됩니다. 리시브팀(서비스를 받는 팀)이 렐리에서 승리하였다면 자리 변동은 없고 세컨드 서비스를 B가 넣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두번의 랠리에서 리시브팀이 승리하게 되면 서비스권이 넘어가죠. 결국 자리변동은 서비스를 넣는 팀만이 득점시에만 하게 되는 거죠. 리시브 팀은 위치 변동 없이 그대로 리시브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경기 규칙을 따르면 자연스럽게 자기편 점수가 짝수일 때는 A가 오른쪽, B가 왼쪽에 위치하게 되고 점수가 홀수일 때는 A가 왼쪽, B가 오른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점수가 짝수일 때는 A가 퍼스트 서비스를 하게 되고 점수가 홀수일 때는 B가 퍼스트 서비스를 하게 되는 거죠. 글로 쓰자니 상당히 난해하군요. 직접 코트를 보면서 설명하면 간단한데요.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쪽지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바뀐규칙도 올려드리니 그림을 보고 이해해 보시기 바랍니다.

 

배드민턴 ‘랠리포인트’ 시스템 경기 규정 변경
더욱 박진감 넘치고 관중 및 경기자에 흥미, TV중계에 적합 

 

(출처 : '배드민턴 규칙잘아시는분만..!!' - 네이버 지식iN)

 

국제배드민턴연맹은 2006년 5월 6일 국제연맹 정기총회(일본,동경)에서 ‘서브권이 없어도 득점’할 수 있는 ‘랠리포인트제’로 배드민턴 경기 규정 을 변경함에 따라 이후 열리는 모든 국내,국제대회에 새로운 경기 규정을 적용하게 된다.

랠리포인트제는 지난 해 말부터 국내대회와 국제대회에서 시범 적용되기 시작했으며, 올해 2월부터는 모든 국내외대회에 적용되어 시험기간을 거쳤다.

랠리포인트제는 기존의 서브권 유효 득점제에 비해 더욱 박진감 넘치고 관중 및 경기자에 흥미를 주며, TV중계 및 젊은 세대에게 친화적이라고 판단됨에 따라 적극 도입되었다.


<<< 배드민턴 랠리포인트시스템 규정 >>>

1. 개 요 : 국제배드민턴연맹은 2006년 5월 6일 국제연맹 정기총회(일본,동경)에서 ‘서브권이 없어도 득점’할 수 있는 ‘랠리포인트제’로 배드민턴 경기 규정 을 변경함. 따라서, 이후 열리는 모든 국내,국제대회에 아래 규정을 적용 함.

2. 랠리포인트제 주요 내용 ;
- 21점 랠리포인트 시스템 점수제 (3게임 2선승제)
※ 단, 초등부는 17점까지 경기함
- 복식 서비스 권한 한번으로 실시

3. 적용 시점 : 2006년 5월 6일부터

4. 랠리포인트제 규정 설명

(1) 득점(스코어링 시스템)
① 3게임(2게임 선취시 승리)을 원칙으로 하며 한 게임 21점을 선취한 편이 승리한다.
② 해당 랠리에서 이긴편이 득점한다.
③ 20:20 동점(초등부-16:16)인 경우 2점을 연속하여 득점한 편이 승리하며 29:29(초등부-24:24)인 경우 30점(초등부-25점)에 먼저 도달한 편이 승리한다.

(2) 코트의 변경
첫 번째 게임 종료후와 세 번째 게임 시작 전 그리고 세 번째 게임을 할 경우 11점 (초등부-9점)을 선취시 코트를 변경 한다.

(3) 단식 경기 방식
① 서버가 포인트를 얻지 못했거나 점수가 짝수인 경우는 우측에서, 점수가 홀수인 경우는 좌측에서 서비스 한다.
② 리시버는 서버의 대각선 위치의 코트에서 리시브한다.

(4) 복식 경기 방식
① 서비스 및 리시브
㉮ 서버가 포인트를 얻지 못했거나 점수가 짝수인 경우는 우측에서, 점수가 홀수인 경우는 좌측에서 서비스 한다.
㉯ 서버로부터 서비스 코트의 대각선 위치에 선 선수가 리시버가 된다.
㉰ 리시버 쪽의 선수는 해당선수쪽이 서비스하여 점수를 얻기전까지 서로 코트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② 스코어링(Scoring) 및 서비스 권한
㉮ 리시브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해 중단된 경우 서비스측은 점수를 획득하며 서버는 다시 서비스를 한다.
㉯ 서비스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해 중단된 경우 리시브한 편이 점수를 획득하며 리시버쪽이 서버가 된다.(한쪽편에 한 번의 서비스 권한을 부여)
③ 서빙(Serving)
- 어떠한 게임에서도 서비스 권한은 아래와 같이 연속적으로 이어진다.
㉮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경기를 시작한 최초의 서버로부터
㉯ 선 리시버의 파트너에게로 넘어감. 이때 서비스는 왼쪽 서비스 코트로부터 시작
㉰ 먼저 서비스한 편의 해당 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 먼저 리시브한 편의 해당 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그리고 상기와 같이 반복 됨.

(5) 경기중 인터발(Interval)
① 각 게임중 한쪽편이 11점(초등부-9점)에 먼저 도달할 경우 60초이내 인터발
② 1게임과 2게임사이, 2게임과 3게임사이에 120초 이내의 인터발이 허용된다.

(6) 어드바이스(지도) 및 코트에서의 이탈
① 셔틀이 경기진행 중이 아닌 경우에만 선수는 경기중 지도를 받을 수 있다.
② 경기 종료시까지 경기자는 심판의 동의 없이 코트를 떠날 수 없다.

 

(출처 :  네이버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