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감상/풍경 및 여행, 산행 사진

해남 대흥사

야생초요 2023. 6. 2. 09:32

2023. 05. 31. 해남 대흥사

 

케이블카를 타고 멋진 풍경을 구경한 뒤 내려와 점심을 맛있게 먹고 근처에 있는 대흥사를 둘러 보기로 했다.

대흥사(大興寺)는 우리 국토의 최남단에 위치한 두륜산(頭崙山)의 빼어난 절경을 배경으로 자리한 사찰로서, 대한불교 조계종 22교구의 본사이다.

현재 해남, 목포, 영암, 무안, 신안, 진도, 완도, 강진, 광주 등 9개 시군의 말사를 관할하며, 서·남해 지역 사찰을 주도하고 있다. 두륜산을 대둔산(大芚山)이라 부르기도 했기 때문에 원래 사찰명은 대둔사(大芚寺)였으나, 근대 초기 대흥사로 명칭을 바꾸었다.

넓은 산간분지에 위치한 대흥사는 향로봉, 고계봉, 노승봉, 가련봉, 도솔봉, 혈망봉, 연화봉의 8개 봉우리로 들러 싸여 있으며, 크게 남원과 북원 그리고 별원의(표충사, 대광명전, 박물관) 3구역으로 나뉘어져 건물들이 자리하고 있다.

북원에는 대웅보전을 중심으로 명부전, 응진전, 산신각, 침계루, 백설당, 대향각, 청운당, 선열당 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남원에는 천불전을 중심으로 용화당, 봉향각, 가허루, 세심당, 적묵당, 정진당, 만월당, 심검당 등이 자리하고 있다.
그리고 남원 뒤쪽으로 멀리 떨어져서 서산대사의 사당인 표충사 구역과 동국선원내에 대광명전 구역이 있다.

대흥사까지 이런 계곡물이 흘러 너무 좋아요
제2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올라가는 길이 넘 좋아요.
단풍나무의 잎이 너무 예뻐요
계곡을 따라 가는 길이 정말 좋네요. 시간이 되시면 일주문부터 걸어 보면 정말 숲길이 좋아요. 일부문에서 약4km정도 됩니다
부도탑
탑처럼 우뚝 솓은바위를 세워 두었네요
대흥사에는 특이하게 4천왕이 없이 동자승이 있어요. 4천왕이 없는건 사방으로두륜산의 4개의 봉우리가 감싸고 있어 그렇대요
대흥사에 들어 서면 멋진 풍경이 압도 합니다. 두륜산 가련봉과 두륜봉을 이어 와불 모양이라고 와불이라고 해요. 두륜봉이 머리부분
차를 파는 곳
범종각
천불전
용화당
500년되 느티나무. 연리근으로 되어 있어요
연리근
대웅보전. 보수 중이었어요
응진당과 산신각
절 주변에 아름드리 소나무가 많았어요
두륜산 가련봉
엄청 크게 호국대전을 짓고 있었어요
장군샘
성보박물관
초의대선사상
유선여관. 지금은 카페를 앞에 지어 운영하고 있어 들어가기가 좀 불편해서 들어가지는 않고 왔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