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은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이라고 불리지 않고,수중발레보다도 더 무수히 많은 이름들 (예술적인, 꾸밈의, 과학적인, 형상 또는 패턴 수영)로 불리었다.
여성들만의 스포츠로 알려져 있는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은 널리 알려지진 않았지만 남성에 의해 시작되었다. 첫번째 물 속에서 예술적인 연기를 보여준 것은 남성이었고 첫 번째로 알려진 대회의 기록은 1891년의 베를린의 남성대회에서 작성되었다.
그 후 세기의 전환기에 의해,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의 전면에 여성들이 나서게 되었고 호주의 수영 챔피언인 Kellerman이 스포츠로 발전시켰다.
그녀는 1907년에 뉴욕에서 유리 탱크 속의 물에서 연기를 하며 즐거워했다.
고상하면서도 과격한 수중발레는 1920연대까지 그다지 스포츠로 인정 받지 못했다. 그러던 중 가장 중요한 계기가 된 것은 1924년에 캐나다 몬트리올에서,세계 최초의 주 챔피언 대회가 개최된 것이었다.
첫번째 챔피언 Peg Seller는 갓 탄생한 신생 스포츠를 위한,또한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아마추어 수영클럽으로 퍼져 나가게 만든 개척자가 되었다.
1934년 세계 박람회에서의 충격적인 전시를 가진 후에 Chicago 에서 스포츠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다이빙 선수이자 전 체조선수였던 Katherine Curtis는 60명의 수영인을 훈련시켜 "현대의 인어들"로 알려졌다. 이로써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의 명칭이 탄생했다.
초기의 1940년대, 미국의 아마추어 경기의 조합이 Duet과 Team으로 구성되었고 1946년 미국의 첫번째 세계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챔피언쉽을 이끌었다.
1948년 캐나다는 세계 챔피언쉽의 멤버가 되었고,같은 해 캐나다는 미국을 이겼다. 이것이 오늘날까지 이웃나라인 미국과 캐나다의 경쟁이 일어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은 40연대 Esther Williams의 참여로 세계적인 인기를 누렸다. 백만달러의 인어, Annette Kellerman. 그녀는 MGM과 계약하고 "물 속의 뮤지컬"로 알려진 몇 편의 영화에 출연하기도 하였다.
1950년과 60년대를 거치면서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은 5번의 올림픽 시범종목을 거치는 등 세계 수영모임의 빈번한 시범 스포츠였다. 이 결과 1973년 벨그라드에서 개최된 세계 수영 챔피언쉽에서 특화되었으며 1984년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체택되었다.
1998년까지는 미국과 캐나다가 세계대회를 거의 석권하였지만, 1996년 아틀란타 올림픽이후 양국의 주요선수들의 은퇴로 현재는 러시아, 프랑스, 일본, 한국등의 국가들이 무서운 도전자들로 세계무대에 나서고 있다.
한국싱크로의 역사
1970년대에 YMCA를 통해 생활체육의 하나로 소개된 싱크로는 YMCA 어머니 수영팀 과 어린 선수들의 시범경기를 통해 대중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대한수영연맹은 제24회 서울 올림픽을 대비하여 83년 싱크로 위원회를 구성하고 미국 연수를 시작으로 84년 국가 대표팀을 조직하였다.
미국,일본,카나다 등 싱크로 선진국으로부터 코치를 초청하여 선수들을 훈련하고, 국제대회를 참가하여 경기력을 향상하고 국제강습회에 참가하여 신속한 정보 교환에 힘�다.
우리나라는 88서울올림픽에 처녀출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솔로12위 듀엣11위를 차지하였다. 1997년 6월에는 쥬니어 세계 선수권대회에서 듀엣 우승, 솔로 준우승의 기적과도 같은 성과를 이룩했다.
싱크로 경기 규칙
올림픽경기, 세계선수권대회: 테크니칼 루틴, 후리 루틴 쥬니어 세계선수권대회 : 휘겨, 후리 루틴 그 외의 모든 국제대회 : 후리 루틴을 포함하여 최소한 두 개의 종목이 행하여 진다. .......................................................................................................................
경기자는 4종류의 휘겨를 실시한다. 시니어,쥬니어,에이지그룹 휘겨로 나뉘어져 있어 연령에 알맞게 실시되고 4년마다 세계수영연맹 싱크로 위원회에서 세부사항을 결정한다. 검정 수영복 , 흰색모자, 물안경,코마개만을 착용. 일체의 장식이 허용되지 않는다. .......................................................................................................................
루틴 테크니칼 루틴은 솔로, 듀엣,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수요소(required elements)를 꼭 포함하여야 한다. 음악은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가능하다. 스포츠에 적합한 수영복과 머리장식, 간단한 화장을 허용한다. 필수요소들은 4년에 한번씩 기술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위원회에 의해 정해진다. Duet : 2분 20초 이내 Team : 2분 50초 이내에 모든 Routine을 마쳐야 한다. .......................................................................................................................
후리루틴은 말 그대로 안무나 음악에 제한이 없다. 복장(수영복, 머리장식), 메이크업은 싱크로 규정에 어긋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아름답게 또는 작품의 특성에 알맞게 예술성을 살려 제작한다. .......................................................................................................................
휘겨는 시간의 제한이 없고, 루틴은 10초이내의 데크동작(물밖에서의 동작)을 포함하여 아래와 같이 시간이 제한된다. 테크니칼 루틴 솔로-2분(10초 가감이 허용됨) 테크니칼 루틴 듀엣-2분20초 (10초 가감이 허용됨) 테크니칼 루틴 팀-2분 50초(10초 가감이 허용됨). 후리루틴 솔로-3분30초(15초 가감이 허용됨) 후리루틴 듀엣-4분(15초 가감이 허용됨) 후리루틴 팀-5분 (15초 가감이 허용됨). .......................................................................................................................
routine경기에만 적용된다.경기자가 routine동작할시에 물밖에서 입수전에 하는 동작을 데크동작이라 부른다. 데크동작은 10초이내로 시행한다. .......................................................................................................................
체조와 다이빙과 같이, 심판들은 최대 10점까지 점수를 판정할 수 있다. 휘겨 ( Figure ) 경기자는 0점에서 10점까지 1/10점 단위로 득점할 수 있다. 모든 판정은 완성도를 측정하는 관점에서 이루어 진다. 휘겨의 각 부분이 명확하고 높은 수위 를 유지하며 조절능력이 갖추어 졌는 지를 심사한다. 심판은 5심제 또는 7심제로 이루어지며 최고점과 최하점을 삭제한 후 난이도를 곱 하는 등 규정에 따라 산출한다. 듀엣의 경우 두 선수의 평균, 팀인 경우 경기자의 평균을 휘겨점수 로 한다. 루틴 ( Routine ) 심판은 5심제(10심제) 또는 7심제로 이루어지며 기술점수(루틴 총점의 60%)와 예술점수(루틴 총점의 40%)로 나누어 두 점수가 주어진다. 최고점과 최하점을 삭제한 후 규정에 따라 산출한다. 경기자 는 0점에서 10점까지 1/10점 단위로 득점할 수 있다. .......................................................................................................................
Technical 과 Free Routine에서 가장 중대한 실수를 범했을 때 2점의 벌점이 있다. 예를 들어 동료나 자신의 동작의 용이함을 위해 수영장 바닥에 신체접촉이 있을 경우 물 속에서 동료들간의 움직임에 의한 접촉은 상관하지 않는다. 1점 벌점으로는 eckwork에서나 Routine에서 시간을 초과하는 경우이다. Technical Routine에서 2점 벌점은, 필수 동작을 생략한 경우이고 0.5점 벌점은 생략된 필수요소의 각 구성요소에 대한 것이다. .......................................................................................................................
최종점수는 이미 실시된 각 경기의 점수를 합산하여 산출한다. 세 종목이 모두 실시된 경우 : 휘겨 -25%, 테크니칼 루틴 -25%, 후리 루틴- 50% 두 종목이 실시된 경우 : 휘겨 -35%, 후리 루틴 65%, 또는 테크니칼 루틴 -35%, 후리루틴- 65% 로 산출한다. .......................................................................................................................
올림픽 경기에 사용되는 수영장은 최소한 20 X 30m, 그리고 12 X 12m 지역은 깊이가 적어도 3m 가 되어야 한다. 물의 온도는 26도에서 ±1도. 물은 바닥까지 다 보일정도로 깨끗해야 한다. 수중에서의 선수들의 동작을 볼 수 있게끔 그리고 선수들이 수영장 바닥의 선들을 이용할 수있게끔.
수중발레(synchronized swimming) 경기
싱크로는 솔로(SOLO), 듀엣(DUET), 팀(TEAM)경기가 있으며 각각의 경기는 휘겨(FIGURE), 테크니칼 루틴(TECHNICAL ROUTINE), 후리 루틴(FREE ROUTINE)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회 규모에 따라 이들 종목 중 둘 또는 세종목을 실시한다.
휘겨 (Figure)
테크니칼 루틴 (Technical Routine)
후리루틴 (Free Routine)
채점방법 ( The Rule of Scoring ) 경기의 제한 시간 ( Time Limit )
입수 전 동작(Deck Work)
채점
10심제의경우 5명의 심판으로 구성된 2개(기술점수,예술점수를 채점하는 심판으로2개조로 구성)의 조가 경기장 주위에 고루 퍼져 판정한다. 벌점
최종점수 ( Final Score )
예를 들면
경기장(수영장)
개요 역사 연맹 경기대회 용어 |
경기장 : 원칙적으로 넓이 12×12m 이상, 깊이 3m로서, 경기를 행하는 전 수역에 걸쳐 물 밑을 충분히 투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경기종목 : 솔로(단독), 듀엣(2명), 팀(4-8명)의 3종목이 있으며, 각각 스턴트 경기와 루우틴 경기를 행한다. 껴안기형 : 등을 둥글게 구부려 발뒤꿈치를 엉덩이에 붙이고, 머리는 가지런히 모은 무릎에 가까워지도록 작게 구부린 상태를 말한다.
뒷새우형 자세 : 허리를 잔뜩 구부리고 발끝과 무릎을 펴고 가슴에 가져다 붙인 자세를 말한다.
루틴 경기(Routine) : 경기 방법의 일종으로 스턴트, 영법 및 그들의 일부로 구성하여 음악에 맞추어 완수도, 난이도, 연기 구성, 풀 수역의 이용도, 음악과 동조성 등을 겨루는 경기이다. 경기는 육상으로부터 시작해도 좋으나 육상 연기 20초를 포함하여 5분 이내라고 정해져 있다.
벤트 니이 자세(Bent knee) : 한쪽 발의 발끝이 다른 쪽 발의 무릎이나 그 보다 위의 안쪽에 붙이도록 구부린 자세.
수직 자세 : 머리를 밑으로 하여 전신을 펴고 수면에 수직이 되도록 하는 자세를 말한다. 발목과 허리 사이가 수면 위로 나오도록 한다. 스컬링(Sculling) : 팔과 손만의 움직임으로 위치를 유지하거나 이동을 행하는 것. 스턴트 경기(Stunt) : 경기 방법의 하나로서 기초적 기술이 채점의 대상이 되며, 음악은 사용하지 않는다. 약 140종의 기본 영기(스턴트) 중에서 과제 스턴트(난이율 1.7이하)3, 선택 스턴트(난이율1.8이상)2의 5종에 대해서 영기를 겨루는 경기이다.
하향 수평자세 : 몸을 펴고 엎드려서 수면에 뜨는 자세를 말한다. 얼굴은 수면, 수상 어느 쪽이라도 무방하다. 하향 수평 자세변형 : 머리와 발뒤꿈치를 수면에 보이게 하고 엎드려서 등을 젖히고 발끝이 한쪽 발의 무릎이나 그 보다 위가 되도록 구부리는 자세를 말한다. |
출처 : 네이버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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