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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드민턴 랠리포인트 규정 요약

야생초요 2008. 6. 21. 16:11
배드민턴 랠리포인트 규정 요약
 
* 2006 전국봄철배드민턴리그전에 시험적용.
1. 개 요 ; 국제배드민턴연맹은 아래 랠리포인트 규정을 2006년 2월 1일부터 5월까지 모든 국제연맹 승인대회에 시험 적용하기로 함.
2006년 5월6일 개최되는 국제연맹 정기총회에서 랠리포인트제로의 규정 변 경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됨.
 
2. 랠리포인트제 주요 내용 ;
  - 21점 랠리포인트 시스템 점수제 (3게임 2선승제)
  ※ 초등부 - 17점 랠리포인트 점수제(3게임 2선승제)
  - 복식 서비스 권한 한번으로 실시

 

3. 적용 대회 : 대한배드민턴협회에서 별도 지정한 국내대회 시험적용
※ IBF(국제배드민턴연맹)에서는 2월~5월중 국제대회 시험적용

 

4. 랠리포인트제 규정 설명

(1)
득점(스코어링 시스템)
 

3게임(2게임 선취시 승리)을 원칙으로 하며 한 게임 21점을 선취한 편이 승리

한다.

 
해당 랠리에서 이긴편이 득점한다.
 

20:20 동점(초등부-16:16)인 경우 2점을 연속하여 득점한 편이 승리하며

29:29(초등부-24:24)인 경우 30점(초등부-25점)에 먼저 도달한 편이 승리한다.

(2)
코트의 변경
 

첫 번째 게임 종료후와 세 번째 게임 시작 전 그리고 세 번째 게임을 할 경우 11점

(초등부-9점)을 선취시 코트를 변경 한다.

(3)
단식 경기 방식
 
서버가 포인트를 얻지 못했거나 점수가 짝수인 경우는 우측에서, 점수가 홀수인 경우는 좌측에서 서비스 한다.
 
리시버는 서버의 대각선 위치의 코트에서 리시브한다.
(4)
복식 경기 방식
 
서비스 및 리시브
   

서버가 포인트를 얻지 못했거나 점수가 짝수인 경우는 우측에서,

점수가 홀수인 경우는 좌측에서 서비스 한다.

   
서버로부터 서비스 코트의 대각선 위치에 선 선수가 리시버가 된다.
   

리시버 쪽의 선수는 해당선수쪽이 서비스하여 점수를 얻기전까지 서로

코트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스코어링(Scoring) 및 서비스 권한
   
리시브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해 중단된 경우 서비스측은 점수를 획득하며 서버는 다시 서비스를 한다.
   

서비스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해 중단된 경우 리시브한 편이

점수를 획득하며 리시버쪽이 서버가 된다.

(한쪽편에 한 번의 서비스 권한을 부여)

 
서빙(Serving)
   
-
어떠한 게임에서도 서비스 권한은 아래와 같이 연속적으로 이어진다.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경기를 시작한 최초의 서버로부터
   

선 리시버의 파트너에게로 넘어감. 이때 서비스는 왼쪽 서비스 크트로

부터 시작

   
먼저 서비스한 편의 해당 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먼저 리시브한 편의 해당 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그리고 상기와 같이 반복 됨.

(5)
경기중 인터발(Interval)
 
각 게임중 한쪽편이 11점(초등부-9점)에 먼저 도달할 경우 60초이내 인터발
 
1게임과 2게임사이, 2게임과 3게임사이에 120초 이내의 인터발이 허용된다.
(6)
어드바이스(지도) 및 코트에서의 이탈
 
셔틀이 경기진행 중이 아닌 경우에만 선수는 경기중 지도를 받을 수 있다.
 
경기 종료시까지 경기자는 심판의 동의 없이 코트를 떠날 수 없다.

 

랠리포인트제 복식경기 서비스 및 리시브 방법

 

- A와 B, C와D의 복식 경기 진행 예. A B 조가 토스에서 이겨 선공격.

- A가 C에 서브, 즉 A가 선공격수, C 선수비수가 됨.

 

선수
동선 설명
점수
서비스
코트 위치
서버,리시버
승,패
경우
 

A,B,C,D 오른편

위치 상태로

경기시작.

0-0
-

오른쪽에서(우)

대각선으로 서비스

- 서비스편 점수:짝수
-

A가 C에게

서브

(A:선서버,

C:선리시버)

(AB조가 해당

 랠리 이기면)

- AB조 득점하고
-

A와B 서비스

코트 변경

- A 다시 서브 (왼쪽에서)
-

C와D는 위치

변경없음

1-0
- 좌 서비스
-

서비스편

점수:홀수

-

A가D에게

서브

(CD조가 해당

 랠리이기면)

-

CD조 득점,

서브권 획득

- ABCD 코트변경 없음
1-1
- 좌 서비스
-

서비스편

점수:홀수

-

D가 A

에게

서브

(AB조가 해당

 랠리 이기면)

-

AB조 득점,

서브권 획득

- ABCD 코트변경 없음
2-1
- 우 서비스
-

서비스편

점수:짝수

-

B 가 C

에게 서브

(CD조가 해당

 랠리이기면)

-

CD조 득점,

서브권 획득

- ABCD 코트변경 없음
2-2
- 우 서비스
-

서비스편

점수:짝수

-

C가 B

에게 서브

(CD조가 해당

 랠리이기면)

- CD조 득점하고
-

C와D 서비스

코트 변경

- C 다시 서브 (왼쪽에서)
-

A와B는 위치

변경없음

3-2
- 좌 서비스
-

서비스편

점수:홀수

-

C가 A

에게 서브

(AB조가 해당

 랠리 이기면)

-

AB조 득점,

서브권 획득

-

ABCD 코트

변경 없음

3-3
- 좌 서비스
-

서비스편

점수:홀수

-

A가 C

에게 서브

(AB조가 해당

 랠리 이기면)

- AB조 득점하고
-

A와B 서비스

코트 변경

- A 다시 서브 (오른쪽)
-

C와D는 위치

변경없음

4-3
- 우 서비스
-

서비스편

점수:짝수

-

A가D

에게 서브

(CD조가 해당

 랠리이기면)

 

* 상기 규정 내용 정리
-
복식 경기에서 서버의 순서는 단식 경기와 같이 짝수 혹은 홀수인지에 따라 결정된다.
-
서비스 코트(선수 위치) 변경은 서비스하는 편이 이겼을 경우에만 발생함. 다른 모든 경우에 있어서는, 해당 선수가 경기한 바로 전 랠리의 위치와 동일하다. 그래야만 서버가 한번씩 교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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